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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 개발 시 리젝 사유

이번에 회사에서 Flutter로 제작하면서 AppStore와 PlayStore에 앱을 런칭하였습니다.

런칭하면서 많은 리젝을 당했었는데 해당 리젝 사유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1. 앱에 버그가 없어어야함

- 사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스토어내의 앱 퀄리티 유지를 위해서 앱 자체에는 버그가 없어야합니다.

 

2. 네트워크 사용 앱은 네트워크 지연, 해제등의 예외처리가 되어야함

- 1번과 연결되는 이야기로 네트워크에 관한 예외처리도 모두 완료되어야 합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AppStore의 경우 매 심사마다 사람이 일일히 진행하는 것 같은데 시간대가 한국 시간대가 아닌 미국 시간대 같았습니다. 그러므로 저속 네트워크 상태도 어느정도 감안해야합니다.

 

3. 커뮤니티 기능 내장 시 차단, 신고 기능이 있어야함

- 저는 앱 내에 차단 유저, 글 정보를 저장하여 해당 내용을 차단하는 식으로 대응 하였습니다. 그리고 신고 처리에 대한 방침은 안알려줘도 되지만 기능은 필수적으로 있어야합니다. AppStore와 PlayStore 모두 해당 기능이 없으면 앱을 내려버린다고 했습니다;;

 

4. 타 소셜 로그인 기능 내장 시 AppStore는 Apple 로그인도 필수적으로 추가해야함

- 최근 앱들에서는 카카오, 네이버 로그인 등 소셜 로그인이 필수인데 해당 로그인 기능 추가 시 필수적으로 Apple로그인도 추가해주셔야  AppStore에서 리젝을 당하지않습니다.

 

5.인앱 결제를 어떻게하면 할 수 있는지 설명해야함

- 제가 런칭한 앱의 경우 인앱 결제가 조금 어렵게 진행되어 인앱 결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르겠다고 리젝을 당했었습니다. 그래서 화면 녹화 하여 youtube 링크를 첨부했습니다.

 

6. AppStore 리뷰어가 회원가입에 대한 테스트를 할 수 있어야함

- 저희 앱의 경우에는 회원가입에 Pass인증이 필수로 진행되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리뷰어분이 회원가입에 대한 테스트가 불가했습니다. 그래서 영어로 왜 Pass인증이 필수인지와 회원가입 과정을 녹화하여 youtube 링크 첨부하였습니다.

 

 

추가로 테스트용 계정을 알려주었는데 자기가 비밀번호 잘못치고 안된다고 리젝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ㅋㅋ

(스샷 보니 비밀번호를 진짜 잘못친거였음)

 

AppStore의 경우 처음 앱 심사를 받을 때 여러가지 리젝사유가 많았었는데 리젝 당할 때 마다 기능 추가, 설명(youtube)으로 대응하니까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다시 처음부터 한다고 하면 첫 심사부터 화면 녹화해서 첨부할 것 같습니다. 큰 이상이 없으면 첫 심사 이후부터는 심사 신청하면 2~6시간 안에 처리 되는 것 같습니다.

 

PlayStore는 AppStore에 비하여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중간에 차단 기능 관련해서 일정 시간까지 수정하지 않으면계정을 삭제 시켜버린다고 했던거 때문에 깜짝 놀라기는 했었습니다 ㅋㅋ;

 

혹시 앱 런칭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해당 내용 고려해서 개발하시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질문이나 잘못된 사항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