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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Dakgg

프로젝트 보고 4

1주일만에 쓰는 포스팅...

 

그래도 프로젝트 코딩은 하였다..

 

 

좌측이 결과물, 오른쪽이 Dak.gg

 

캐릭터 이미지는 제외하고 대략 비슷하게 구현한 것 같다. 그 외 캐릭터 통계 UI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략하겠다.

 

다만 이제 내가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배운점에 대해 써보겠다.

 

1. 처음에는 단순하게 게임사의 API사를 요청하고 백엔드로 DB 저장 및 클라이언트 전송만하면 이번 프로젝트는 끝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게임사 API 요청 결과

하지만 내 생각과는 다르게 게임사에서 제공하는 API의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았다. 

실제로 해당 이미지에서 계정의 시즌 정보를 요청하고 있는데 게임 계정의 '레벨'이 제공되지 않는다.

따라서 계정의 레벨을 얻기 위해서는 '게임 전적'안에 포함되어 있는 계정 레벨을 끌어와야한다. (게임 계정의 정보를 요청하면서 게임에 대한 데이터 또한 같이 참조하며 관리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계정에 대한 분류를 닉네임이 아닌 userNum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나의 경우에는 계정 정보와 게임 전적 요청을 각각 서버에 요청하기 때문에 닉네임에서 userNum을 얻기 위해 게임사의 API를 2번 요청해야만 해야만 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클라이언트에서 계정 정보와 게임전적에 대한 요청을 한번에 보내면 되지만 개발 초창기에는 내가 API에 대해 자세히 고려하지않아 문제는 생각하지 못했다. 단순히 보이는 화면이나 API가 전부가 아닌 복합적으로 생각해야만 했었다. 물론 추후 서버에서 userNum을 List형태로 저장해서 어느정도 해결했다고는 생각하지만 이 경우에도 유저가 닉네임을 변경하는 등의 문제를 고려한다면 해결하지 못했다고 봐야할 것 같다.

 추후 연속적으로 들어오는 요청에 대해서 Queue형태 등으로 해결 할 수 있을 것도 같지만 공부가 필요할 것이다.

 

2. 게임사에서 캐릭터별 통계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다.

계정 정보에서 조회되는 해당 시즌의 플레이 캐릭에 대한 정보는 상위 '3개'의 캐릭터만 제공된다.

 

Dak.gg

따라서 Dak.gg처럼 시즌별 모든 캐릭터 정보를 제공하려면 내가 해당 유저에 대한 모든 게임 정보를 가지고 통계를 내줘야한다.

물론 내가 이것을 할 수도 있겠지만 1판당 최대 24명의 유저가 있고 1000판에 대한 통계를 계산한다면 매우 피곤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사의 API 설명

하지만 단순 노가다의 경우 개인용 키를 발급받았기 때문에 횟수 제한으로 인해 어려울 것 같다.

따라서 현재 현실적인 방안으로 내 계정 한정으로 추가적인 게임에 대한 통계만 낼까한다.

 

추가로 다음 포스팅부터는 캐릭터의 에셋까지는 다 추가해서 더 그럴듯 해보이도록 하겠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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